이슈

KAIST 졸업식, 2년 만의 반전: '입틀막' 사건 딛고 이재명 대통령 향한 환호와 셀카 세례

부탁해용 2026. 2. 21. 00:11
반응형

이재명 대통령, KAIST 졸업식서 '연구 혁신' 약속

이재명 대통령은 20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학위 수여식에 참석하여 졸업생들에게 “연구 과정에서 흘린 땀방울 하나 하나가 성공을 위한 귀중한 자산으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연구 제도를 과감하게 혁신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또한, “단단한 이공계 안전망을 구축해 돈이 없어서 연구를 멈추는 일은 결코 없도록 하겠다”며 연구 생태계 복원에 대한 의지를 밝혔습니다이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연구·개발(R&D) 예산 삭감으로 무너진 연구 생태계를 복원하는 일에 온 힘을 쏟고 있다”며 “여러분 같은 신진 연구자들이 마음껏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기초연구 예산을 17% 이상 과감히 늘린 것이야말로 우리 정부의 가장 큰 성과”라고 강조했습니다.

 

 

 

 

'입틀막 사건'의 아픔을 딛고

이번 카이스트 학위 수여식은 2024년 윤석열 정부의 'R&D 예산 삭감'에 항의하던 졸업생이 대통령실 경호처 직원에게 강제로 끌려나간 이른바 '입틀막 사건'이 발생했던 장소입니다당시 윤석열 정부는 2024년 R&D 예산을 전년 대비 약 14% 삭감했으며, 이에 항의하던 졸업생을 경호처 직원들이 제지하는 과정에서 입을 막아 큰 논란이 일었습니다이재명 대통령은 이러한 과거의 아픔을 딛고 연구자들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하며 분위기를 반전시켰습니다.

 

 

 

 

이공계 연구자 향한 아낌없는 지원 약속

이재명 대통령은 R&D 예산 증액을 강조하며 이공계 연구자들을 향한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실험실 창업이든, 세상이 아직 상상하지 못한 미지의 이론이든 상관없다. 정부를 믿고 마음껏 도전하라”며 “여러분이 열어갈 빛나는 미래와 가능성에 우리 정부는 아낌없이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여러분의 꿈이 바로 대한민국의 꿈”이라며 졸업생들의 꿈을 응원했습니다.

 

 

 

 

졸업생들의 뜨거운 환호와 셀카 요청

이재명 대통령이 이공계 지원을 강조할 때마다 카이스트 졸업생들은 뜨거운 환호성과 박수를 보냈습니다. 대통령이 행사장에 들어설 때는 졸업생들과 하이파이브를 했고, 퇴장 시에는 학생들의 요청에 여러 차례 함께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으며 소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청와대 경호관들은 대통령 뒤로 물러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자주 국방과 군 개혁 의지 강조

이재명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육·해·공군 사관학교 통합 임관식에서도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우리의 힘으로 지킨다는 강력한 자주 국방의 의지로 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또한, “불법 계엄의 잔재를 말끔히 청산하고 본연의 임무와 역할에 충실한 대한민국 국군을 만들어 가자”며 “2017년 이후 9년 만에 개최한 오늘의 통합 임관식은 군종 간의 벽을 허물어 합동성을 강화하고 대한민국 국군의 미래 변화를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KAIST 졸업식, '입틀막' 오명 씻고 희망을 노래하다

KAIST 졸업식에서 이재명 대통령은 연구 혁신과 이공계 지원을 약속하며 졸업생들의 뜨거운 환호를 받았습니다. 과거 '입틀막 사건'의 아픔을 딛고, 대통령과 졸업생들이 함께 소통하며 미래를 향한 희망을 노래하는 감동적인 순간이었습니다.

 

 

 

 

졸업식과 관련된 궁금증들

Q.KAIST 졸업식에서 '입틀막 사건'이 발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2024년 윤석열 정부의 R&D 예산 삭감에 항의하던 졸업생이 대통령 축사 도중 플래카드를 들었고, 이를 제지하는 과정에서 경호처 직원들이 입을 막아 발생했습니다.

 

Q.이재명 대통령은 졸업식에서 어떤 약속을 했나요?

A.연구 제도를 혁신하고 이공계 안전망을 구축하여 연구자들이 경제적 어려움 없이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Q.졸업생들의 반응은 어떠했나요?

A.이 대통령의 발언에 환호와 박수를 보냈으며, 퇴장 시에는 함께 셀카를 찍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