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AI 시대, 보험업계의 변신: 고객 중심 혁신과 생존 전략

부탁해용 2025. 11. 29. 12:22
반응형

AI 시대, 보험업계의 새로운 도전

바야흐로 AI(인공지능) 시대입니다. 보험업계도 마찬가지입니다. AI로 인한 거대한 사업 환경 변화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데요. AI가 보험업계를 어떻게 바꿀지, 보험업계는 AI로 인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할지 한 번 알아볼까요.

 

 

 

 

해외 보험사들의 AI 활용 전략

해외 주요 보험사들은 AI 기술을 활용해 기존 보험사업의 혁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영국 트랙터블은 컨퓨터비젼 기술을 기반으로 한 AI 전문 기업인데요. 사진이나 영상만으로 물체의 손상 정도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기술을 제공합니다.

 

 

 

 

AI 기술 내재화와 비보험 사업 확장

AI 기술을 자체 개발하고 내재화하는 적극적인 보험사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중국 평안보험은 그룹 내 과학기술원 산하에 4만명 이상의 AI 전문가를 고용했습니다. 내부에서 개발한 기술은 AI손해사정과 불만 처리, 인수심사와 리스크 분석 등에 실제 활용되고 있는데요.

 

 

 

 

국내 보험업계의 현실적인 과제

국내 보험사들은 기술 협력을 통한 보험사업 모델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서비스 자동화와 보험금 지급 심사, 손해사정 고도화 등에 AI가 활용되고 있지만 보험사업을 근본적으로 혁신할 수준은 아니라는 평가인데요.

 

 

 

 

AI 투자, 현실적인 접근 필요

국내 보험사들이 AI 투자에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것은 우선 자본여력 부족이 꼽힙니다. 새 회계제도(IFRS17) 도입 후 보험사들은 건전성 지표 관리도 쉽지 않은 게 현실인데요. AI 투자는 막대한 자본이 필요한 만큼 현 시점에선 대규모 투자가 어렵습니다.

 

 

 

 

AI 시대, 협력과 규제 대응의 중요성

이를 위해 AI 관련 기술 변화와 경쟁사 대응 등 시장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게 중요합니다. AI 전문인력을 보유한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AI 관련 사업을 공동으로 발굴해 실행하는 게 하나의 방법일 수 있는데요.

 

 

 

 

AI 시대를 맞이하는 보험업계의 생존 전략

AI 기술은 보험업계에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동시에 제시합니다. 해외 보험사들의 혁신 사례를 참고하고, 국내 보험사들은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하여 기술 협력, 파트너십, 규제 대응 등 다각적인 전략을 통해 AI 시대에 적응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AI 기술이 보험 서비스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A.AI 기술은 보험금 지급 심사 자동화, 손해사정 효율성 증대,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가져올 것입니다.

 

Q.국내 보험사들이 AI 투자에 소극적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A.자본 여력 부족, AI 전문 인력 확보의 어려움, AI 투자 성공 사례 부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Q.보험업계가 AI 시대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일까요?

A.기술 협력, 파트너십, 규제 완화 노력, 전문 인력 확보 등을 통해 유연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