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손흥민, 토트넘 잔류 비하인드 스토리: 포체티노 감독의 비밀 작전과 마네 영입 시도

부탁해용 2025. 11. 22. 07:08
반응형

손흥민과 포체티노, 끈끈한 인연의 시작

마우시리오 포체티노 감독은 손흥민 잔류 설득과 동시에, 사디오 마네 영입을 추진하고 있었다손흥민은 지난 2015년 토트넘에 합류했다손흥민을 영입할 당시 지휘봉을 잡고 있던 이는 '은사' 포체티노 감독이었다. 은사라고 불리는 이유가 있다. 손흥민은 토트넘 데뷔 시즌, 프리미어리그(PL) 적응에 애를 먹었다다만 포체티노 감독이 손흥민의 독일 복귀를 막았다결국 손흥민은 토트넘에 남았고, 점차 두각을 나타내더니 완벽하게 적응했다이후 10년간 토트넘에서 활약하며 PL 득점왕, 푸스카스상 수상에 이어 주장 완장을 차고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리그(UEL) 우승까지 해냈다.

 

 

 

 

마네, 토트넘 이적을 고려하다

영국 '풋볼 런던'은 21일(한국시간) "마네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보다 토트넘 홋스퍼를 선택하려고 했지만, 결국 리버풀에 합류하게 됐다결정적인 건 위르겐 클롭 감독의 전화 한 통이었다"고 보도했다.

 

 

 

 

포체티노 감독의 비밀 작전, 마네 영입 시도

그러나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졌다당시 포체티노 감독이 마네 영입을 추진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마네가 직접 밝힌 내용이었다. 마네는 리오 퍼디난드와 나눈 인터뷰에서 가장 처음으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루이 반 할 감독이 전화로 러브콜을 보냈다고 회상했다. 다음은 토트넘의 포체티노 감독이었다. 마네는 "토트넘 쪽과도 미팅이 있었다같은 시기에 포체티노 감독이 에이전트에게 직접 전화해서 '마네를 토트넘 훈련장으로 데려오고 싶다'고 말했다그래서 일주일 뒤에 내가 토트넘 훈련장에 찾아갔다. 시설도 둘러보고, 감독을 만나 이야기도 나눴다. 그리고 나는 맨유 프로젝트보다 토트넘 쪽에 더 확신이 생겼다. 맨유에는 너무 큰 선수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클롭 감독의 한 통화, 리버풀행 결정

결과적으로 토트넘행은 무산됐다클롭 감독의 전화 한 통 때문이었다. 마네는 "클롭 감독이 나에게 전화했다. 그는 '잘 지내나? 네가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에 오지 못한 건 내 책임이었다'라고 말했다. 내가 그곳에 가고 싶어 했다는 걸 알고 있었고, 일이 잘 안 풀려 기분이 좋지 않았던 것도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 일에 대해 사과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마네는 "클롭 감독은 이후 '우리(리버풀)는 누구도 맞붙기 싫어하는 팀을 만들 것이다우리와 함께 한다면, 넌 매 경기 뛸 수 있다'고 말했다. 그 말을 듣고, 내가 원하던 프로젝트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좋다고 답했다"며 리버풀행을 결정한 이유를 밝혔다.

 

 

 

 

손흥민과 마네, 엇갈린 운명

포체티노 감독의 손흥민 잔류 설득과 마네 영입 시도는, 손흥민의 성공적인 토트넘 정착과 마네의 리버풀행으로 귀결되었다. 클롭 감독의 한 통화가 마네의 커리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손흥민은 포체티노 감독의 믿음 속에 토트넘의 레전드로 성장했다.

 

 

 

 

자주 묻는 질문

Q.포체티노 감독이 손흥민을 설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손흥민이 프리미어리그 적응에 어려움을 겪자, 독일 복귀를 고려했기 때문입니다. 포체티노 감독은 손흥민의 잠재력을 믿고 그를 설득하여 토트넘에 잔류시켰습니다.

 

Q.마네는 왜 리버풀을 선택했나요?

A.클롭 감독의 설득과 함께 리버풀에서의 더 큰 기회를 보았기 때문입니다. 클롭 감독은 마네에게 주전 보장과 함께 팀의 핵심 선수로 성장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Q.손흥민과 포체티노 감독의 관계는 어떠한가요?

A.손흥민은 포체티노 감독을 은사로 여기며 깊은 존경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체티노 감독의 믿음과 지지가 손흥민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