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대개편, '업데이트 하지마' 외침에도 주가는 오른다? 증권가가 주목하는 이유
국민 메신저의 변신, 성공할 수 있을까?
카카오가 카카오톡 대개편을 계기로 실적 개선을 이룰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대대적인 변화: 피드, 숏폼, AI까지
카카오는 전날 개최한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이프(IF) 카카오'에서 △피드 중심 화면구성 △오픈채팅 커뮤니티 △숏폼 콘텐츠 △내장형 챗GPT·카나나 △인공지능(AI) 기반 일정관리·알람 및 선물·여행 추천 기능 등을 카카오톡에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증권가의 시선: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전환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개편의 핵심은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전환"이라며 "카카오톡 내 콘텐츠 소비시간이 증가하고, 올 4분기부터 신규 숏폼 광고 판매로 광고매출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톡비즈(카카오톡 광고·쇼핑)의 성장 기대
증권가의 관심은 캐시카우로 자리잡은 '톡비즈(카카오톡 광고·쇼핑)'에 쏠린다.
광고 지면 확대와 AI 도입에 따른 매출 증가 전망
이준호 하나증권 연구원은 "이번 개편으로 기존에 부족했던 광고 지면을 확보했다"며 "새로 추가된 지면에서 광고주들의 채택이 일부 확인되고 있기에 동일 체류시간이라 하더라도 디스플레이광고의 반등은 올 4분기 즉시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AI 기반 데이터 확보와 새로운 수익 모델
이지은 대신증권 연구원은 "선물하기·톡딜·쇼핑라이브 등 카카오톡 내부 커머스를 비롯해 카카오 산하 커머스는 전부 AI 에이전트로 거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카카오톡 내 챗GPT 구독매출도 발생 가능하고, 광고는 AI 도입으로 단가가 10% 상승할 전망이다. 검색광고 매출 또한 새롭게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변수는 초기 사용자 반응과 사법 리스크
다만 사용자들의 엇갈린 초기 반응은 즉각적 매수를 망설이게 하는 요인이다.
카카오의 미래, 긍정적인 전망과 과제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일부 기능은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론 더 편리하고 자유로운 대화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핵심만 짚어보는 카카오톡 개편 분석
카카오톡의 대대적인 개편 발표 이후, 증권가는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숏폼, AI 기술 도입을 통해 광고 매출 증가와 새로운 수익 모델 창출을 기대하며, 톡비즈의 성장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다만, 사용자들의 초기 반응과 법적 리스크는 변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Q.카카오톡 개편, 왜 긍정적인 평가를 받나요?
A.증권가는 숏폼, AI 기술 도입을 통해 광고 매출 증가와 새로운 수익 모델 창출을 기대하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Q.카카오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는 무엇인가요?
A.초기 사용자들의 부정적인 반응과 SM엔터테인먼트 공개매수 방해 의혹 관련 소송 결과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Q.카카오톡 개편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A.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전환이라고 말하며, 카카오톡 내 콘텐츠 소비시간 증가와 숏폼 광고 판매를 통해 광고 매출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